구례고등학교 새학년 집중 준비 기간 운영 모습. (제공: 전남교육청) ⓒ천지일보 2021.2.22
구례고등학교 새학년 집중 준비 기간 운영 모습. (제공: 전남교육청) ⓒ천지일보 2021.2.22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2021학년도 새학년·새학기 시작을 앞두고 학사운영, 학교 교육 계획수립,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등 각급 학교별로 집중 준비 기간을 운영한다.

22일 전라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새학년 집중 준비 기간에 학교 교직원들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학습결손을 정확히 진단한 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특히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개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연수, 원격수업 기기대여 준비,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등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른 새학기 교육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석곡중학교 새학년 집중 준비 기간 운영 모습. (제공: 전남교육청) ⓒ천지일보 2021.2.22
석곡중학교 새학년 집중 준비 기간 운영 모습. (제공: 전남교육청) ⓒ천지일보 2021.2.22

학생들은 자기 주도 학습으로 앎과 삶이 연결되는 행복한 배움을, 교사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수업 성찰 나눔의 문화를 조성해,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수업을 실현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복안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개학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공동연구·공동실천·협력배움을 실천토록 할 계획이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수업 성찰 나눔의 문화를 만드는 교과 영역,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주제연구 영역으로 나눠 활동하며 연 2회 수업 공개, 성공 경험 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공유 등의 기회를 갖는다. 

또 현장기획형 맞춤 연수 활성화를 통해 수업을 혁신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생태환경교육, 블렌디드러닝, AI 교육 등과 관련한 연구보고회 또는 세미나도 열 계획이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수업과 나눔이 필요하며 그에 따라 동료성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