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1.2.16
(출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1.2.16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중국 백과사전 사이트 바이두(百度)가 윤동주를 ‘조선족’이라고 표기한 가운데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16일 “우리 정부는 윤동주 시인의 국적을 바로잡아 달라”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날 유 전 의원은 “바이두는 독립열사 윤봉길과 이봉창의 국적과 민족도 ‘중국, 조선족’이라고 잘못 표기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매체는 김치와 한복을 중국문화라고 왜곡한 일도 있었다”라며 “우리 외교부와 주중대사관은 대체 무엇을 하고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중국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왜곡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가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왜 강하게 대처하지 못하는가, 중국에 대해 할 말은 해야 한다”라며 외교부와 주중대사관이 당장 나서서 이 문제들을 바로잡아 주길 촉구했다.

앞서 이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현재까지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시인 윤동주의 국적을 ‘중국’으로, 민족을 ‘조선족’으로 표기하고 있다”며 “지난해 12월 30일 시인 윤동주의 탄생일에 맞춰 중국 바이두에 항의를 시작한 후, 오늘(2월 16일) 순국일까지도 아무런 변화가 없어 재차 시정요구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서 교수는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중문판에도 세종대왕, 김구 등 역사적 위인과 김연아, 이영애 등 한류스타도 '조선족'으로 소개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정확히 알려줘서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