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로버트 킹 미 북한인권특사가 미국은 대북 식량 지원 방침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으며 식량을 지원하더라도 쌀은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킹 특사는 2일(현지시간)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에 지원한 식량이 군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쌀과 같은 군부가 원하는 종류의 식량은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킹 특사는 “지난주 북한을 방문해 학교와 진료소, 고아원, 병원 등을 둘러보면서 북한의 식량 부족 현황을 직접 살펴봤다”며 “미국의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여부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특히 킹 특사는 모니터링 요원들을 북한에 둘 것이라면서 “요원들은 한국어 구사가 가능한 요원들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미국이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필요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더라도 북한이 먼저 모니터링 문제와 이전의 식량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해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 번에 대규모 식량을 북한에 실어나르는 대신 조금씩 식량을 실어나르는 방식을 구상 중이라고 킹 특사는 설명했다.

탈북자 인권 문제에 대해선 “중국이 탈북자를 강제로 추방하지 말아야 한다고 계속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