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연·정인선 기자]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의 수많은 사이트 중 어디에서 도움을 얻을지 막막할 때가 많다. 클린콘텐츠와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권장한 사이트를 둘러보며 유용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지혜를 가져보자.

한국고전의 세계(gojun.knu.ac.kr)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면 가히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전통문화와 고전의 창조적 계승을 통해 민족문화를 꽃피우고자 경북대 김문기 교수가 만든 ‘한국고전의 세계’ 사이트.

이 사이트는 클린콘텐츠 봉사단 등 네티즌과 전문위원, 운영위원 등이 선정한 5월의 클린사이트다. 이 사이트에서는 고전소설 고대가요 향가 시조 등 다양한 고전문학자료를 비롯해 한국해학 한국민속 전통예절 한국설화 한국무속 등의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Click 경제교육(click.kdi.re.kr)
다양한 경제정보를 수집․분석해 제공하는 사이트. 현재 청소년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제교육 관련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경제정보센터는 이 사이트를 개설,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상에 따른 맞춤식 경제교육을 통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지식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학교 경제교육 관련 자료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선생님이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코너들도 개설해 적극적인 경제교육 학습장을 마련했다.

한편 ‘Click 경제교육’ 지도 발간, 전국 고교생 경제한마당, 교사 경제연수, 시민사회 경제교실, 청소년 시장 경제교실 등 다양한 경제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의 경제주체들이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카리스쿨(www.karischool.re.kr)
카리스쿨은 국내 최초의 항공우주 과학교육 전문사이트다. 이 사이트는 미래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해 항공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 주고, 과학자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카리스쿨은 항공기 인공위성 로켓 우주과학 등의 분야에 걸쳐 과학적 기초 상식, 기본원리, 역사, 최신 동향 등 풍부한 콘텐츠와 항공우주관련 사진, 동영상, 항공우주과학 동영상 강의, 플래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들로 구성돼 있다.


스스로넷(www.ssro.net)
미디어의 활용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을 위한 사이트. 1일 앵커체험과 프로그램 제작 등 미디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한다.

라디오, 영상 등 각 분야의 활발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나아가 청소년 미디어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게 돕는다. 또 인터넷 매체를 지나치게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중독과 같은 역기능으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미디어중독예방센터를 통해 학부모와 학생 상담이 가능하며 자기조절 능력을 키워 미디어 활용에 있어 능동적 주체가 되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

영상캠프를 비롯해 탈학교 청소년의 대안학교로서 미디어 학교를 운영하며 새터민, 다문화 청소년, 사회에서 소외된 청소년과 소통하고 교육하기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