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나라당이 7.4 전당대회의 경선 규칙을 결정하면서 당내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30일 최종 토론에 들어간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6시 20분까지 이어진 난상토론 끝에 정의화 비대위원장에게 결정을 위임하는 형식으로 결론을 내렸다.

정 위원장은 “전당대회 룰과 관련해 합의된 부분은 합의된 대로 고치고, 안 된 부분은 현행 룰에 따르도록 결정하면서, 미세한 부분들은 당헌·당규 소위원회에서 논의해 전체회의에 가지고 오면 결정하는 방향으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선규칙과 관련한 세 가지 주요쟁점 중 첨예하게 의견이 갈렸던 당헌·당규 분리규정과 대표-최고위원 선출규정은 현행대로 유지되고 선거인단 규모만 21만 명으로 대폭 확대된다. 정 위원장은 선거인단 확대와 관련해 “과거처럼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의 말 한마디로 당심이 오락가락 하는 상황은 막을 수 있게 됐다”고 기대했다.

사실 그동안 경선규칙을 둘러싼 당내 세력 간 입장차가 커 30일 표결처리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표 대결이 향후 어떤 문제를 가져올 것인지 다수 비대위원이 잘 알고 있었다”며 “표결 처리는 비대위의 실패, 나아가 한나라당의 실패로 귀결될 수 있다는 걱정을 안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같이 전대 룰이 결정되면서 당내 세력 간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그간 전대 출마 의지를 보였던 정몽준 전 대표와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당권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즉, 대선 지지율 열세를 단번에 뒤집기 위한 당권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없게 된 것이다. 현행 규정대로라면 당 대표 출마 시 내년 대선 경선에는 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박근혜 전 대표의 조기 구원 등판을 바랐던 친이계(친이명박)에서도 계획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수도권 등에서 한나라당의 고전이 예상되는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묘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친이계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그대로 두면 이번 전당대회가 ‘2부 리그’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었다.

반면 친박계의 입지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인 이정현 의원은 지난 27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현재의 당헌·당규를) 만들 때는 국민과 당원 뜻을 물어 만들고 고칠 때는 사욕에 찬 몇 사람 마음대로 고치는 것이 한나라당 당헌이고 쇄신인가”라고 비판했다.

결과적으로 전대 룰의 주요 쟁점이 친박계가 주장했던 ‘현행 유지’쪽으로 일단락되면서 친박계의 영향력이 다시 한 번 확인된 셈이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