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로 지구 온도가 올라가고 있는데

올 겨울은 갑자기 왜 이렇게 추워진걸까.

(인터뷰|전남대 해양학과 함유근 교수)

“북극발 한파라는 게 없다가 생긴 개념이라기 보다는 북극발 한파가 지구 온난화 때문에 더 잦아졌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중위도에 위치를 하고 있는데 남쪽에서부터 바람이 불면 확 따뜻해지고 북쪽에서부터 바람이 불면 확 추워지고 지리적으로 원래 그런 위치에 있어요”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얼음이 녹고 이 때문에 제트기류가 약해지고 북극의 찬 공기가 한반도까지 밀려내려 온 상황.

(인터뷰|전남대 해양학과 함유근 교수)

“열대쪽은 항상 열의 과잉이 있고 북극쪽은 항상 열의 부족이 있거든요. 그럼 이거를 순환을 통해가지고 열대쪽에서 북극쪽으로 전파가 돼야 돼요.그 과정에서 생기는 게 제트기류라고 보시면 돼요. 근데 이제 북극쪽에서 온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을 하다 보면 열대 지역과 북극지역의 온도의 차이가 줄어드는 셈이 되고...(후략)

지구 온난화로 앞으로 겨울이 북극이 되거나 유난히 따뜻하거나 비만 내리거나 다양한 모습으로 이상기후 현상이 계속된다는데?

(인터뷰|전남대 해양학과 함유근 교수)

”지금 탄소배출을 내일부터 당장 이 산업혁명 이전으로 획기적으로 낮춘다고 하더라도 지구온난화는 최소 100년 동안은 계속 지속이 될거거든요. 지구온난화가 일어나면 단순히 온도가 따뜻해지는 게 아니라 겨울에는 한파도 많이 오고 이렇게 복잡하잖아요. (후략..)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