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1.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1.20

2021년 한시적으로 공제액 상향

“코로나 방역체계도 유지할 것”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0일 설 민생안정 대책으로 올해 1분기에 지역사랑상품권을 4조 5000억원 규모로 확대 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부를 독려하기 위해 기부금 세액공제율도 상향하기로 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 직후 브리핑에 “설 식품 구매지원대급도 2배 확대하고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행사를 개최해 비대면 중심으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설 연휴기간 동안 농수산물 등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선물 허용 가액을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조정하는 효과가 농민에게 최대한 돌아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고도 했다.

아울러 “설 명절을 계기로 기부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설맞이 기부 참여 캠페인을 진행하고 2021년 한시적으로 기부금 세액공제율 상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비대면 설 명절 캠페인을 전개해 설 연휴 기간 이동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 진료소와 감염병 전담병원의 상시 운영을 통해 방역에도 빈틈없는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당정은 ▲16대 설 식품 등 농축산물 연휴 전 집중 공급 ▲한파 취약계층 특별지원 프로그램 마련 ▲택배노동자 등 필수노동자 중점 보호기간 지정 ▲소상공인·특수고용직 맞춤형 피해 지원책 설 연휴전 집행 등의 민생안정 대책도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