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답하는 문재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질문에 답하는 문재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아동학대로 죽음으로까지 이르게 하는 사건을 보면서 정말 마음이 아프다”며 아동 학대 사건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그간 사건들을 우리가 교훈으로 삼아 이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선 학대 아동 위기 징후를 보다 빠르게 감지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학대 아동의 의심상황이 발견되면 곧바로 학대아동을 부모 또는 양부모로부터 분리시키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대아동을 보호할 임시보호 시설, 쉼터 등을 대폭 확충할 필요가 있다”며 “그 문제를 전담할 전문성 있는 아동학대의 전담 공무원을 지난해부터 설치하기 시작했는데, 그 숫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입양의 경우에도 사전에 입양하는 부모들이 충분히 입양을 감당할 수 있는지 잘 조사해야 한다”면서도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하면서 입양 아동 보호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회에서 활발하게 법안들 제출돼 있기 때문에 국회와 협의해서 필요한 대책들 조기에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자의 이름을 붙여 특정 사건을 부르는 관습에 대해 “피해자 이름으로 사건을 부를 게 아니라 가해자 이름으로 사건을 부르거나 또는 객관적 명칭으로 사건을 부름으로써 피해자 대한 2차 가해를 막는 게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그에 대해 수사 기관에 특별히 당부 드리겠지만 언론에서도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