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학술원은 23일 오후 2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공개 세미나를 개최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보수적인 근본주의가 한국 교회 분열시켜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이종윤 목사)은 한국 교회의 실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3일 오후 2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공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종윤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병든 교회를 진단해 원인을 규명하고 처방까지 내려 하나님의 교회가 그 사명을 바르게 감당하도록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최근 개신교계는 금권선거 등 각종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자성과 쇄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홍기(감신대 총장) 박사는 “한국교회는 물량주의, 성공주의의 신앙에서 십자가 신학의 신앙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예수를 믿는 것만 아니라 예수를 닮아가는 작은 예수운동 곧 성화운동도 구원론 속에 포함해야 한다”며 “사회 속에서 예수의 성품과 예수의 행동으로 생활함으로 빛을 발하는 것도 구원이다”라며 강조했다.

특히 그는 한국교회가 신학적 견해차이보다 교권적 이유로 인해 사분오열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연합회 회장이나 교단장이 되기 위해 돈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금권선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로교는 교회와 신학의 차이 때문에 고려파 장로교회, 기독교장로회, 예수교장로회로 분열에 이어 다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과 통합측으로 갈라졌다. 감리교는 교회와 신학보다는 교권다툼 때문에 분열돼 갔고 내부적으로 교권 이익 때문에 파벌싸움이 계속됐다.

이에 대해 김명용(장신대 교수) 박사는 “보수적인 근본주의 신학은 성서를 바르게 이해하는 데 실패해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며 “이 때문에 한국 교회를 분열시키는 과오를 범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진보적인 급진주의는 사회참여를 너무 강조한 나머지 복음을 상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며 “사회참여를 강조하다가 성서를 넘어서려고 하는 대단히 위험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경중심의 신학과 교회의 모습이 바람직하다”며 “성경은 언제나 바른 개혁을 위한 정신적 표준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바른 신학과 바른 교회를 위해 교회의 유형들 속에 있는 장점들은 흡수하고 단점들을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