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 신년사. (제공: 인천 남동구) ⓒ천지일보 2021.1.2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 신년사. (제공: 인천 남동구) ⓒ천지일보 2021.1.2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이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0년을 뒤로하고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열렸습니다.

한 분 한 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도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우리 모두가 힘을 하나로 모아 서로 신뢰하고 격려하며 어려움을 헤쳐 나간다면 행복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여러분과 함께 부지런하고 우직하게 구정을 운영하겠는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지난 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구민 여러분들이 겪고 계신 아픔과 불안에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구정운영에 임한 한해였습니다.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방역체계를 가동함으로써 전염병의 확산를 최대한 막아내고 신속하고 적극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자영업자, 소상공인, 경제적 약자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남동구는 서창2동, 간석2동, 구월1동 청사를 신축해 새롭게 주민들의 품에 돌려줬습니다.

힘겨운 일상을 보내고 계신 구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발코니 음악회와 워크쓰루 버스킹을 선보이기도 했으며 전국 자치구 최초의 성인 남동구민 축구단은 창단 첫해인 작년, 좋은 성적을 올려 구민들의 삶에 활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해오름근린공원 호수 주변을 새 단장하고 새우타워을 준공해 구민들의 일상에 여유와 풍요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소래포구 어시장은 3년 9개월 만에 현대화 사업을 마치고 수도권의 관광명소로 자리잡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 재난안전부문 대통령 표창, 기초생활보장분야 국무총리 표창, 행안부 주민생활 혁신사례‘혁신챔피언’, 인천시 군·구 행정실적평가 2년 연속‘대상’, ‘2020 대한민국 SNS 대상’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2021년 한 해, 우리구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구정의 주요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남동구는 해양과 녹지, 그리고 국가산단을 성장요소로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소래포구가 가지고 있는 매력을 기반으로, 소래포구 어시장을 수도권 최고의 어시장으로

성장 시켜 나갈 것이며 소래지역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큰 그림을 그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인천대공원부터 장아산 무장애 나눔길, 소래습지생태공원, 해오름 근린공원 그리고 늘솔길 근린공원을 축으로 힐링이 가능한 녹지공간을 조성, 관리하겠습니다.

장수동 은행나무 주변 경관광장 조성사업과 제3경인고속도로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만수산 무장애 나눔길 사업 등을 추진해 남동구를 해양과 녹지가 어우러진 청정 도시로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또한 민관협력사업으로 추진중인남동 스마트밸리를 최첨단 친환경 산단으로 조성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와 수출지원 화상회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을 설치·운영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간석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과 구월도매시장 고객지원센터 신축사업, 그리고 모래내시장 아케이드 도색 사업 등 전통시장의 현대화를 통해 지역경제 기반을 더욱 튼튼히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둘째,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입니다.

노후된 기반시설을 교체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집중할 것입니다.

우선,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설계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간석3동 돌산마루 더불어마을 조성사업 진행과 남촌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백범로 가공 배전선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생활안전과 어린이보호구역 CCTV, 초등학교 주변 CCTV 비상벨 시스템을 확대 설치하고 야간 보행안전 빛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노후된 공원․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개선해 구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과 위드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문화행사와 축제를 추진해 구민들의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사회안전망을 튼튼히 하겠습니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구정 역량을 집중하고, 정부의 기초연금 대상 확대와 생계급여 기준 완화 등에 따른 신속하고 철저한 업무 추진으로 취약계층의 삶을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소통하고 재활의 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커뮤니티센터 조성하겠습니다.

부모님들이 보육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아이사랑꿈터를 9호점까지 확충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을 본격적으로 운영, 보육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경로당 한방이동 진료사업과 치매안심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어르신들의 건강․여가 생활을 위한 만수권역 어르신 건강문화센터와 남동 제2 노인복지관을 준공해 어르신들의 풍요로운 노후를 보장하겠습니다.

또한, 서창동 세대통합형 복합 문화시설을 건립해 구민들이 건강한 삶과 문화가 있는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아내기 위해 대응조직을 효율적으로 정비해 체계적이고 신속한 방역체계를 운영하고, 호흡기전담 클리닉을 운영해 호흡기·발열 환자의 건강을 살피고

경로당, 어린이집 등 감염병에 취약한 곳의 방역을 강화해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빈틈없이 지켜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이 모든 정책은 구민을 중심에 두고 추진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한해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