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정부가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이 -1%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2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기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 충격으로 비록 역성장을 막지는 못했으나 올해 -1%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지난 17일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로 -1.1%를 특정해 제기한 점을 감안하면 실제 성장률이 이보다 낮게 나올 가능성에 사실상 하향 조정한 셈이다. 

김 차관은 “OECD 국가 중 코로나 위기 이전에 가장 근접한 국가이자, 경제규모 세계 10위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정부는 대내외 여건과 실물흐름, 정책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도 우리 경제성장률을 3.2%로 전망하고 있다.

그는 “내년에는 기업실적 반등이 주가를 안정적으로 견인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경제회복과 도약을 반드시 이뤄내고 금융부문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글로벌 경제 상황과 관련해 “미국에서는 12월 둘째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8월 이후 최대치(88.5만건)를 경신했고 영국에서는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확산으로 런던 등의 방역조치가 최고 수준으로 격상되고 주요국과 영국 간 이동이 봉쇄되는 등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같은 코로나19 전개 상황과 함께 미 상무부의 중국기업 블랙리스트 추가 등 미중 갈등, 영국과 EU 간 브렉시트 협상 지연 등 리스크 요인에 따라 연말연초를 맞아 시장 유동성이 얕은 상황에서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경제회복을 위해 확장적 거시경제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철저한 방역을 전제로 소비진작책을 추진하며 투자 및 수출 증대를 위한 지원도 한층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고용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10만 청년 일경험 사업을 추진하고 소상공인 피해지원대책을 수립해 1월 중 지급할 계획이다.

선도형 경제 대전환을 위해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BIG3(미래차, 바이오, 시스템반도체)와 같은 혁신성장 동력을 지원하고 2050 탄소중립 목표 하에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공정경제 3법의 착근을 통해 포용성과 공정성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