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도 ‘땅’과 ‘자유’ 달라

일본역사교과서 왜곡과 독도문제로 한일관계가 불편한 가운데 우토로 문제가 불거져 한·일 양국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토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6개 단체로 구성된 ‘우토로 국제 대책회의’는 지난 4월27일 발족식을 가진 후 ‘한겨레21’과 ‘우토로 살리기’ 캠페인 등 우토로 살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에 대통령 성금기부 철회와 외교문제화를 두려워하는 ‘조심 외교’ 등 정부의 지원정책이 미비한 것으로 편일 보도 되면서 정부를 향한 빗발친 시민들의 항의는 날로 거세지고 있다.

한편 ‘우토로 국제 대책회의’는 현재까지 우토로 강제철거시도 규탄대회를 계속 이어가면서 일본정부와 우토로 문제의 주체인 닛산을 향해 시위 수위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닛산코리아’ 본사 앞에서의 집회는 우토로 토지에 주민들과 어떤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소유권을 넘겨 지금의 문제를 초래한 책임에 대해 닛산이 공식적인 사과 없이 무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현재 일본정부는 우토로주민의 강제철거에 대한 강력대응으로 집행을 중지시켰지만 우토로 주민들은 언제 시행될지 모르는 강제철거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1세대 할머니들은 “강제철거가 이러나면 우리 노인네가 맨 앞에 설 테니 젊은 이들은 뒤에 서”라며 우토로 사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실의에 찬 우토로 주민들은 “한국정부는 우토로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 받을 수 있도록 활동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우토로 문제가 계속적으로 사회분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관심이 없다면 우토로 ‘제일조선인’들은 제2의 식민지생활의 비극을 재현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될지도 모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