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17일 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 구성기관 실무자 30여명이 비대면 첫 회의(온라인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12.18
17일 경남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 구성기관 실무자 30여명이 비대면 첫 회의(온라인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12.18

'공공보건의료 협력 체계,지역 필수의료 강화'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 필수의료서비스 강화
3개 중권역, 5개 중진료권 필수의료 모델 발굴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17일 2021년부터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와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비대면 첫 회의(온라인 영상)를 했다.

3개 국립대학교 병원(진주경상대, 창원경상대, 양산부산대)을 중심해 3개(서부·중부·동부) 권역으로 구분한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운영을 위해 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 구성기관 실무자 30여명이 참여했다.

회의는 필수의료 협력 세부사업을 추진할 실무자들과 그간 추진사항, 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필수 의료범위는 응급·외상·심뇌혈관 등 중증의료, 산모·신생아·어린이 의료, 재활, 지역사회건강관리(만성질환·정신·장애인), 감염·환자안전 등이다.

경남도는 내년 초 3대 국립대병원과 필수의료협력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경남형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인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운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021년에는 서·중·동부 각 중권역권에 국립대병원이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공공의료본부(전담조직)를 구성해 필수의료 원내·외 협의체를 운영한다. 5개 중진료권 내 연차별로 지정되는 지역책임의료기관과 협의체를 통해 연계·협력하고 지역별 필수의료 협력 모델 사업을 발굴·시행한다.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계획은 2020년 창원권(마산의료원), 2021년 동부권(양산부산대병원, 보건복지부 공모 후 선정), 2022~2025년은 거창권·통영권(적십자병원 이전신축), 진주권(서부경남 공공병원 신축) 등이다.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은 김경수 도지사 핵심 공약사업으로 2018년 하반기부터 도정 4개년 계획에 반영하여 중점 추진해왔다.

보건복지부의 필수의료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2018년 10월)과 ‘지역의료 강화 대책(2019년 11월),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2020년 12월)을 연계해 도정 4개년 계획에 권역별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협력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전략을 1단계(2019년) 용역 실시('20.6월 말 완료), 2단계(2020년)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추진단 설치, 3단계(2021년~) 3개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 주요 사업 발굴·시행 등 구성·기획해 왔다.

2021년부터 정부의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과 연계해 지역특성에 맞는 경남형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과 공공·민간병원·보건소 등 연계협력으로 필수의료체계가 대폭 강화된다. 3개 중권역(서·중·동부) 단위로 신속한 응급 이송체계 구축과 감염병 대응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퇴원환자의 지역사회 연계, 취약계층의 건강 예방관리 등 일차의료 돌봄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한다.

위원회는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추진단으로서 기능을 함께 필수의료 문제 우선순위 결정 등 사업수행을 위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역할을 수행한다. 또 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에 사무국을 두고 추진단 운영의 실무를 지원한다.

양은주 도 보건행정과장은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은 사업 추진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도지사 공약사업인 권역별 통합의료벨트가 임기 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필수의료 협력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사는 지역에 구분 없이 도민 누구나 양질의 필수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