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오는 12월말 종료 예정이던 목포시와 영암군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이 내년 말까지 연장돼 정부 차원의 각종 지원도 이어지게 됐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가 지난 15일 고용정책심의회를 열어 목포·영암을 비롯해 전국 7개 지역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 연장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고용의 악화와 조선업 등 지역 주력산업의 불확실성이 증가됨에 따라 지역경제 영향 최소화 및 회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을 내세우며 연장을 확정했다.

이번 연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가중된 전남 서남권의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근로자들은 훈련연장급여 지원과 생활안정자금 융자,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조건 완화 등 혜택을, 사업주의 경우 고용유지지원금을 비롯해 직업훈련 지원금,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등 지원을 받게 됐다.

목포·영암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은 그동안 신규수주 부진과 함께 수주잔량이 감소해 왔으며 주요 생산인력인 청년층의 지속적인 유출과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용에서도 어려움이 가중돼 지역 산업과 고용 회복을 위한 지원이 절실했다.

이와 관련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10월부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등을 통해 국무총리에게 “조선업황과 지역경제가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고용위기지역 특별지원이 종료되면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고용위기지역 연장의 필요성을 수차례 건의해 왔다.

이외에도 전라남도는 서남해안 일원에 8.2GW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해 약 1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조선산업 다각화와 경쟁력 강화를 통해 제2의 조선산업 부흥을 추진 중이다.

배택휴 전라남도 일자리정책본부장은 “근로자 생계부담 완화와 사업주 고용 유지, 지역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며 “일자리·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발굴 등을 통해 고용위기지역이 빠른 시일 내 경제를 회복하고 고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