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시내의 텅 빈 거리를 마스크를 쓴 한 여성이 걷고 있다. 독일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21만8325명, 사망자는 2만161명으로 집계됐다(출처: 뉴시스)
8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시내의 텅 빈 거리를 마스크를 쓴 한 여성이 걷고 있다. 독일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21만8325명, 사망자는 2만161명으로 집계됐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사망자 급증을 경고한 가운데 독일이 연말·연시에 사실상 전면 봉쇄 조처를 취하기로 했다고 BBC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BBC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3일(현지시간) 주지사들과 회의를 열고 16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생활필수품 매장을 제외한 모든 상점을 폐쇄하는 강력한 조처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독일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상점과 학교를 닫고 슈퍼마켓, 약국, 은행 등 필수 업종 상점만 문을 열게 된다.

BBC는 독일은 지금까지 상점, 학교는 계속 열어두는 부분 봉쇄를 시행해 왔다며 독일 정부에서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사회적 접촉이 크게 늘어날 것을 우려해 긴급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메르켈 총리는 “지난달 도입된 제한조치는 신규 확진자 수를 크게 줄이지 못했다”며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고 실내에서 만남이 허용되는 인원은 5명으로 제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독일 정부는 이같은 조치로 타격을 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 달에 약 110억유로(약 14조6000억원)를 투입할 예정이다. 문을 닫게 되는 기업들은 고정비의 최대 90%까지 지원받게 된다.

독일은 더 이상의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더 강화할 예정이다.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은 “상점들의 문을 닫는 것은 빠르게 진행돼야 한다”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전반적인 부문에 걸쳐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독일은 지난달 2일부터 부분봉쇄 조처를 도입해 호텔 등 숙박업소는 여행객을 받을 수 없고 박물관과 극장, 영화관 등 문화시설과 체육시설의 운영이 중단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