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천지일보 2019.12.30
통일부. ⓒ천지일보 2019.12.30

“남북 보건협력 연장선… 다양한 방안 검토”

“작은 교역 위해 여러 교역업체 북측과 협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등 남북 보건 협력과 관련해 “보건 당국과 구체적 협의까지 진행된 것은 아니지만,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정부 내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은 물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보건협력 연장선상에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정부 내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며 “정부는 남북 공동대응의 필요성 등을 감안해 다양한 방안을 협의·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문제는 국경이 없는 만큼 남북 간 공동 대응이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또 이인영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작은 교역’에 대해 “여러 교역업체가 북측과 협의에 있으나 구체적인 추진 상황에 대해선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작은 교역은 이 장관 취임 이후 내놓은 남북협력 구상으로, 남북이 제재에 구애받지 않는 물물교환 방식을 통해 접촉면을 넓힐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상황으로 북측의 국경이 봉쇄되어 있어 현실적 제약이 있는 것이 사실이나 정부는 ‘작은 교역, 작은 결재’를 통해 남북 대화와 교류를 복원하고 보다 큰 접근을 통해 정세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