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경기도 여주의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나오면서 인근 지자체 및 가금농장 등이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전날 폐사 증가로 의심 신고가 들어온 여주 산란계 농장을 정밀검사한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고 7일 밝혔다.

올해 국내 닭·오리 사육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며, 경기도에서는 첫 번째 확진이다.

이는 앞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가금농장과 같은 유형이다. 지난달 26일 전북 정읍의 오리농장에서 2년 8개월 만에 고병원성 AI가 나온 이후 지난 1일 경북 상주, 지난 4일 전남 영암에서 고병원성 AI가 잇따라 확진됐다.

이날 충북 음성 메추리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 의심 신고가 들어왔다.

중수본은 여주 산란계 농장에서 의심가축이 발생하자마자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해당 농장의 가금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역학 관련 농장·시설에 대한 이동 제한 등 선제적 방역조치를 취했다.

또 질병이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긴급 방역조치가 더해진다. 발생농장 반경 3㎞ 내 사육 가금을 예방적 살처분하고 반경 10㎞ 내 가금농장은 30일간 이동 제한과 AI 일제 검사를 시행한다. 발생지인 여주시 모든 가금농장은 7일간 이동이 제한된다.

중수본 관계자는 “2∼5일 간격으로 4개 시·도(전북·경북·전남·경기)의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고 국내 야생조류에서도 항원이 계속 검출돼 전국적으로 위험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