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다오=AP/뉴시스]12일(현지시간) 중국 산둥성 동부의 칭다오 주택가 인근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주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칭다오=AP/뉴시스]12일(현지시간) 중국 산둥성 동부의 칭다오 주택가 인근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주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작년 中확진자 수 실제 200명

WHO엔 1월3일까지 44명 발표

사망자도 대폭 축소해 보고

작년 12월 후베이 독감 환자 20배↑

[천지일보=이솜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 후베이성에서 이미 작년 12월 발생한 확진자 수가 실제로는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이 30일(현지시간) 전했다.

중국 정부는 발병 초기부터 바이러스와 관련된 정보를 고의로 은폐했다는 미국과 다른 서방 나라 정부들의 비난을 단호히 거부해왔지만 발병 초기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했으며 실제 확진자와 사망자 수를 대폭 줄여 발표한 사실도 발견됐다.

CNN은 2019년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의 내용이 담긴 117쪽 분량의 후베이성 보건당국 문건을 입수했다며 주요 내용을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건은 대유행이 시작된 이래 중국 내부에서 가장 큰 유출 문건으로, 지방 당국이 내부적으로 무엇을 언제 알았는지에 대해 처음으로 명확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019년 전체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공개한 적은 없지만, 문서에 따르면 당시 확진자 수는 예상보다 훨씬 많다. 2019년을 표시한 그래프의 왼쪽 하단에 보면 ‘확인된 환자’와 ‘임상 진단된 환자’는 모두 200명에 달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이 2020년 1월 3일까지 세계보건기구(WHO)에 신고한 ‘알 수 없는 폐렴’의 환자 수는 44명에 그쳤다.

코로나19는 작년 12월 31일 WHO 중국지부로부터 처음으로 공식 보고가 됐지만 내부에서는 12월 1일에 이미 확진자를 발견했다는 연구도 있다. 랑셋 의학 저널에 따르면 1일은 우한에서 처음으로 알려진 환자가 코로나19의 증상을 보인 지 1년이 된 날이다.

이 문건은 2월 10일과 3월 7일 두 특정한 날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를 보여주는데 당시 관리들이 공개적으로 발표한 정보와 상충하는 내용들이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월 10일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2478명으로 발표했지만, 후베이 당국은 내부적으로 5918명(확인 환자 2345명, 임상 환자 1772명, 의심 환자 1796명)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 수 역시 공식 보고와는 큰 차이가 났다. 2월 17일 후베이에서 확인된 일일 사망자 수는 196명이었으나 이날 후베이 당국은 93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3월 7일 후베이에서 발병 초기부터 누적 사망자 수는 2986명으로 발표됐지만 내부 문건에서는 사망자 2675명, ‘치매 진단’ 사망자 647명, ‘의심’ 사망자 126명 등 3456명으로 기재돼 있다. 또한 다른 문건에는 2월 10일까지 코로나19로 6명의 의료 종사자들이 숨졌다고 기록돼 있으나 당시엔 이런 사실이 공개되지 않았다.

문건은 또한 코로나19 초기 검사가 부정확했음을 밝혔다. 1월 10일 문서들 중 하나는 새로운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데 사용됐던 코로나19 검사 키트가 효과적이지 않았으며 잘못된 결과를 줬다고 관리들이 보고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2월 초 중국 관영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후베이 보건 전문가들은 핵산 실험의 정확성에 불만을 나타냈으며 보건 당국은 ‘허위 음성 결과’를 피하기 위해 의심 환자를 반복 검사하기도 했다.

또 해당 연구는 바이러스가 처음 출현한 당시 후베이는 심각한 독감 발병을 다루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 때 독감에 걸린 사람들은 이전 해보다 20배나 많았다.

내부 자료에 따르면 12월 2일부터 일주일 동안 발생한 독감은 전년 같은 주 대비 약 2059%가 증가했다. 이 독감 대유행은 12월 우한뿐 아니라 이웃 도시인 이창과 시안닝에서도 창궐했다. 이미 의료시스템이 압도된 가운데 코로나19까지 발생한 것이다. 또 독감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검사 중 많은 수는 알 수 없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만연했던 독감이 코로나19 발병에 어떤 영향이나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는지는 여전히 불분명하지만 후베이는 인플루엔자 급증과 규모에 대한 정보를 지금껏 공개하지 않고 있다.

2월 초까지 후베이 당국은 하루 최대 1만명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었는데 밀려오는 사람들을 대처하기 위해 관계자들은 CT촬영과 같은 다른 임상 진단 방법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런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임상 진단 환자’로 분류됐으며 한동안 이들은 확진자로 취급을 하지 않다가 2월 중순이 돼서야 확진자로 추가가 됐다.

특히 문건에서는 후베이의 코로나19 환자들의 진단 받은 속도가 매우 느린 부분이 주목된다. 3월 초 문서에 따르면 증상의 시작부터 확진 진단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은 23.3일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기간 동안 이 질병에 대한 감시와 대응을 위한 조치를 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출된 문서에서는 소위 ‘우한 실험실 유출’ 등의 내용이나 인간이 만든 것이라는 내용은 전혀 없다. CNN은 박테리아와 독성 종 보존센터 등의 시설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 자세히 설명되지 않았으며 그 중요성도 분명하지 않다고 전했다.

또한 문건에는 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인 전염병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전혀 거론되지 않아 의료 관계자들도 임박한 재난의 규모를 예상하지 못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문건은 중국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내부 고발자가 CNN에 제출했다. 문건 입수 경위 등은 불분명하다. CNN은 이 문건을 6명의 독립적인 전문가들을 통해 검증했다고 밝혔다.

CNN은 이 문서에 공개된 조사결과에 대해 중국 외교부, 국가보건위원회, 지방 질병예방통제센터(CDC)를 관할하는 후베이 보건위원회 등에 논평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