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밍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10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극장에서 건강보험개혁법(ACA) 관련 기자회견을 하면서 질문을 듣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과 관련해
[윌밍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10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극장에서 건강보험개혁법(ACA) 관련 기자회견을 하면서 질문을 듣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과 관련해 "동시에 2명의 대통령이 있을 수는 없다"라며 "그는 (내년) 1월20일까지만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강은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불복’이 계속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정보프리핑을 아직도 못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공화당 내에서도 바이든 당선인에게 브리핑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2일 CNN은 공화당 상원 2인자인 존 튠 원내총무가 “국가안보 관점, 연속성 차원에서 중요하다”며 바이든 당선인이 정보 브리핑을 받아야 한다는 취지로 답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 연방조달청(GSA)이 승자 확정을 하지 않으면서 행정부에게 당선인 대우를 못 받는 중이다. 이에 따라 국가정보국(DNI)도 대통령이라면 알아야 할 기밀 정보를 바이든 측에 전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에 불복하면서 소송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상황이 지속될 경우 ‘안보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도 바이든 당선인이 정보브리핑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제임스 랭크포드 상원의원의 발언은 가장 강경하다. CNN은 그가 KRMG 라디오에서 GSA가 13일까지 바이든이 정보브리핑을 받도록 선거를 인증하지 않을 경우 개입할 의사도 드러냈다고 전했다.

2012년 대선부호였던 밋 롬니 상원의원 등도 정보브리핑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화당엔 여전히 반대 기류가 많이 있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CNN을 통해 “누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하든 내년 1월 20일 정보브리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바이든 당선인에게 정보브리핑을 서두를 필요 없다는 의중을 밝혔다.

이는 공화당에 대선 불복 기류가 여전히 팽배하기 때문이다.

앞서 소개한 존 튠 원내총무도 대선 불복에 대해선 트럼프 대통령과 큰 차이가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