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개최제의에 묵묵부답..북측에 의사타진 검토

(서울=연합뉴스) 북한의 적극적 공세로 남북이 합의한 백두산 화산 학술토론회 개최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남북은 지난달 12일 전문가회의를 통해 백두산 화산연구를 위한 전문가 학술토론회를 평양이나 편리한 장소에서 5월 초, 백두산 현지답사는 6월 중순에 실시하기로 합의했었다.

우리 측은 이에 따라 지난달 28일 학술토론회를 5월 11~13일 서울이나 평양에서 열자고 제의했다. 그러나 11일을 이틀 앞둔 9일 오전까지 북측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석가탄신인 10일은 판문점 남북연락사무소(적십자채널)가 쉬기 때문에 이날 중으로 답변이 없으면 11일 학술토론회 개최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우리 측은 이날 중으로 판문점 적십자채널을 통해 구두로 북측의 의사를 타진해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학술토론회ㆍ현지답사 합의 하루만인 지난달 13일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우리 측 태도를 비난하는 한편 "합의서는 일단 채택됐지만, 실천 여부는 앞으로 남측이 어떻게 나오는가에 달렸다"고 밝혔었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북측이 대화하는 모습을 잠시 보이다 향후 남측에 책임을 돌리며 합의 파기를 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고 분석했었다.

현재 상황이 당시 분석을 미묘하게 닮아가는 모습이다. 북측이 백두산 화산 학술토론회에 대해 침묵을 계속 지킬지, 개최 날짜에 대해 수정제의를 해올지, 아니면 어떤 핑계를 대며 토론회 자체를 무산시킬지는 주목된다.

백두산 화산 문제뿐 아니라 민간 또는 전문가 차원에서 진행돼오던 남북 간 대화 동력이 최근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이다.

귀순자 송환문제를 협의하자는 북측의 요구에 대해 정부가 지난달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이달 4일 적십자 실무접촉을 하자고 제의했지만 북측의 무대응으로 이미 무산됐다.

또 지난달 27일 동해 표기와 관련해 남북 역사학자들이 공동으로 대처하자는 북측의 제의에 대해 우리 측은 5월 중순 개성에서 관련 협의를 하자고 호응했지만 북측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북한의 이 같은 태도는 지난달 26~28일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일행의 평양 방북 이후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따라 북측이 연초 이후 계속해온 대화모드를 접고 다시 긴장 고조 국면으로 전환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측이 비핵화 회담이란 큰 전략적 결단을 앞두고 남북 간 민간 차원의 비정치적 이슈에 대해서는 당분간 휴지기를 갖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