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0.10.2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0.10.28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올해는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으로, 이번 회의에서는 한-아세안 협력 점검 및 미래 협력 방향이 주요 의제로 논의되며, 나흘간 열린다.

화상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15일에는 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포괄하는 세계 최대 규모 자유무역협정 서명식이 예정돼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부산에서 주최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과를 평가하고, 기존 신남방정책을 업그레이드 한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017년 11월 사람(People), 번영(Prosperity), 평화(Peace) 등 3P 공동체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신남방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발표하는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에는 3P 공동체 개념을 유지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변화된 정책 환경과 아세안 측의 신규 협력 수요를 반영한 7대 전략방향이 담겼다.

7대 전략 방향은 ▲포스트 코로나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한국의 교육모델 공유 및 인적자원개발 지원 ▲한류 활용 쌍방향 문화교류 증진 ▲상호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무역·투자 기반 구축 ▲상생형 농어촌 및 도시 인프라 개발 협력 ▲공동번영의 미래산업분야 협력 ▲비전통 안보 분야 협력 등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아세안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동북아 역내 국가 간 방역·보건 협력 등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설명하면서 아세안 측의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