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주 비상대책위원장 주장.."한달 가까이 아무 조치 안해 직무유기"

(부산=연합뉴스)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회 김옥주 위원장은 "영업정지 직전에 이뤄진 부정인출에 대해서는 당시 현장에 있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수도 없이 들었던 얘기"라며 "경찰과 금융당국에서 이를 묵인하고 방조하는 바람에 사태가 더 커졌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2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직후인 2월 18일 화명지점을 찾았다가 영업정지 전날에 저축은행 직원들로부터 전화를 받고 돈을 찾아간 예금자들이 많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곧바로 오후 1시께 북부경찰서에 112신고를 해 경찰관 2명이 출동했으나 개인영업장이라는 이유로 CCTV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해당 지점장에게도 부정인출과 관련해 영업정지 일주일 전까지의 거래내역을 요구했으나 금융실명제 때문에 안된다는 답변만 들었으며 당시 현장에 나와 있던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 직원에게도 이 같은 사실을 알렸으나 자신들의 업무와 관계없다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위원장직을 맡고도 부정인출에 대한 다양한 제보가 들어와 금융감독원 본원에 증거서류 등을 요구했으나 금감원측에서 대검에서 관련 자료를 압수해가는 바람에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대검이 금감원에서 서류를 압수한 시점이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이후 한 달여가 지난 지난달 15일"이라며 "한 달 가까운 시간 여유가 있었는데도 금감원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반발했다.

이밖에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정치권 인사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많은 얘기들이 있지만 확실한 게 아니라서 구체적으로 특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과 예금자 100여명은 이날 오후 다시 금융감독원 부산지원을 항의방문하고 부정인출 관련자 명단 공개를 촉구하는 한편 다음달 2일 서울 대검에 출석해 부산저축은행 부정인출 관련자를 전원 고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