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 여부는 아직 통보받지 않아"
"南ㆍ北ㆍ美 별도 메시지는 전달안해"
전용수 목사 문제 얘기하지 않을 듯

(베이징=연합뉴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을 단장으로 한 '디 엘더스(The Elders)'는 25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김정은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만나면 좋겠다"고 밝혔다.

디 엘더스는 이날 베이징 래플스 호텔에서 가진 북한 방문 출정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디 엘더스는 방북에 앞서 이날 연합뉴스와 단독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 방문과 그에 이은 한국 방문을 설명하면서 "이번 방북은 지난해 10월에 이어 북한의 초청을 받아 가는 것이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면담 여부는 아직 통보받지 못한 상태"라고 확인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면담 여부는 전적으로 북한에서 결정할 문제"라면서 "지난 1994년 방북에서도 북한은 미리 얘기를 하지 않았고 경험으로 볼 때 북한은 미리 얘기해주는 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 가면 여러가지 가능성을 얘기할 것"이라며 "(관련 당사자 간에) 서로 신뢰와 커뮤니케이션을 회복하는 문제와 비핵화, 인권 문제를 얘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원조가 단절된 북한의 식량문제가 가장 큰 이슈"라면서 "한국이 대북 식량원조를 중단한 상태에서 이 문제는 심각할 뿐더러 어린이와 임산부가 걱정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식량난으로 인해) 어린이와 임산부 등이 걱정되는 등 인도적 문제가 관심"이라며 "이를 중국측과 한국측과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터 전 대통령은 "남북한과 미국으로부터 특별한 메시지를 갖고 가지는 않는다"고 확인하면서 "이해가 될 수 있는 정도의 얘기는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아울러 현재 북한에 억류중인 전용수 목사 석방문제를 북한에서 논의할 것이냐고 묻자 "그 문제를 얘기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또 폐쇄된 북한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복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을 묻는 질문에 "북한은 유엔에도 가입해 있어 무역제재 조치는 바람직하지 않고 교류와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북한의 기근과 관련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할 것이냐는 물음에 "올해 세계식량계획(WFP) 보고에 따르면 북한의 식량 배급량이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들었다"며 "우리는 도움을 주기 원하며 이는 매우 중요한 이슈"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 정부 인사를 면담할 계획과 관련해 "양제츠 외교장관과 중국내 북한 전문가들을 오늘 저녁에 만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

디 엘더스 회원인 마티 아티사리 전 핀란드 대통령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엘더스의 이번 중국, 한반도 방문은 함께 하는 첫 여행"이라며 "기본적 접근방법은 갈등은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고 인도주의적 부분에서 도움을 줘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로 부룬트란드 전 노르웨이 총리는 "엘더스의 활동은 아시아 지역 이외에도 유럽의 키프로스 갈등지역에도 집중됐다"며 "키프로스에서 갈등 대상 간에 대화를 촉진시키고 젊은이들 간에 공동 여행을 주선하는가 하면 실종자 유해를 함께 보면서 역사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 지를 느끼도록 해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매리 로빈슨 전 아일랜드 대통령은 "엘더스는 인권활동과 더불어 종교와 전통 때문에 여성을 2등 시민화하는데 반대하고 조혼 풍속, 그로인한 조기 출산이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고 보고 이에 대한 반대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독립적인 기관으로 어떤 정부의 지원도 받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카터 전 대통령을 포함해 아티사리 전 핀란드 대통령, 부룬트란드 전 노르웨이 총리, 로빈슨 전 아일랜드 대통령은 26일 전용기 편으로 평양을 방문할 예정이며 28일 한국으로 향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