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17주기 보은동학농민혁명군 위령제 참석자들이 보은 북실전투에서 희생된 동학농민혁명군을 추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제117주기 보은동학농민혁명군 위령제

[천지일보=이길상 기자]  보은군과 보은문화원은 지난 23일 충청북도 보은군 북실면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에서 ‘제117주기 보은동학농민혁명군 위령제’를 지냈다. 위령제는 120여 년 전 충청도 보은 북실전투에서 희생된 2600여 명의 동학농민혁명군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열렸다.

▲임운길 천도교 교령이 분향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행사에는 임운길 천도교 교령, 정상혁 보은군 군수, 김건식 보은문화원장, 도종환 시인, 동학농민혁명군 유족들과 보은군민 등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히 진행됐다.

임운길 교령은 추념사에서 “이곳 보은 지역은 동학의 혼이 살아 숨 쉬는 유서 깊은 고장이며, 동학혁명 당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동학혁명군 선열들이 희생됐던 역사적 현장”이라고 말했다.

임 교령은 “선열들의 희생정신은 결코 헛되지 아니하여 후일 3.1독립운동의 원동력이 됐으며 조국 광복 후 대한민국 건국이념으로 승화됐으니 선열들의 구국정신은 이 나라 이 겨레와 더불어 영원히 빛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날이 갈수록 인내천사상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그 이유는 온 세상 사람들이 천심을 잃어버리고 극단적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에 빠져 헤매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그 근원적 해결의 길이 바로 선열들께서 지킨 동학 인내천사상에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상혁 군수는 “동학의 중심지였던 이 고장 보은에서 동학농민혁명군들이 ‘사람을 한울님’이라는 인내천사상 아래 목숨 걸고 외세에 대항했다”며 “생명‧사랑‧평등을 주창한 그 날의 동학정신을 다시 되새겨 보고 그 영혼을 추모하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고 설명했다.

▲ 정상혁 시장이 추모사를 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덧붙여 “동학의 영령이여, 영령들의 혼이 서린 이곳 보은 땅에 살고 있는 후손들과 군민 모두가 마음 편안하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시고 화합과 단결로 낙후지역의 불명예를 벗어나 선진지역으로 발전되게 보살펴 줄 것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학혁명은 1894년 1월 고부(古阜)농민 봉기로부터 시작됐으며, 한국의 근·현대사를 결정지은 역사의 일대 사건이자 봉건적 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외세의 침략을 물리치기 위해 반봉건·반외세의 기치를 높이 세운 우리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중항쟁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