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신창원 기자] 추석을 4주일여 앞둔 5일 오전 인천가족공원 조상의 묘지에서 후손들이 성묘를 하고 있다. 인천시설공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추석 연휴인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닷새 동안 화장장을 제외한 인천가족공원의 모든 시설을 임시 폐쇄한다고 4일 밝혔다.ⓒ천지일보 2020.9.5
[천지일보=신창원 기자] 추석을 4주일여 앞둔 5일 오전 인천가족공원 조상의 묘지에서 후손들이 성묘를 하고 있다. 인천시설공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추석 연휴인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닷새 동안 화장장을 제외한 인천가족공원의 모든 시설을 임시 폐쇄한다고 4일 밝혔다. ⓒ천지일보 2020.9.5

“철도 등 대중교통 밀집도 줄일 것”

백화점·마트·전통시장 등 방역관리

“3주간 취약 사업장 등 점검 예정”

외국인 근무지 1500여곳도 점검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추석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 조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추석 연휴기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해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조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현재 환자 발생이 감소 추세에 있지만 아직도 일상생활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경로를 조사 중인 환자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추석에는 본인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족과 친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 거리 이동이나 밀접 접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치명률이 높게 나타나는 어르신이 계신 가정은 더욱 이동을 자제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그는 “정부도 추석 연휴기간 동안 방역관리에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철도 등 대중교통의 밀집도를 줄이고 휴게소, 고향집 등 이동하는 장소와 동선에 따른 맞춤형 생활도 적극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연휴기간에도 진단검사와 격리관리, 치료 등에 있어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성묘, 봉안시설, 벌초 등에 대한 방역도 강화하는 한편, 백화점과 마트, 전통시장 등 감염확산 위험이 높은 사업장에 대한 방역관리도 할 계획이다.

또한 추석을 앞두고 사업장에서의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3주간은 취약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방역실태를 점검한다.

특히 정부는 최근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한 육가공업, 식품제조업의 경우 작업장 밀폐, 직장 내 식당의 방역 미흡 등 주요 방역 취약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집중점검하고 지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추석 연휴기간 방역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방역관리도 강화된다.

외국인 노동자가 다수 근무하는 농축산업, 육가공업 등 1500여곳을 점검하고 사업주가 소속 노동자에게 연휴 동안 지역 이동과 집단모임을 자제하도록 하며, 외국인 노동자 지원센터와 커뮤니티를 통해 16개 외국어로 번역한 추석연휴 생활방역수칙을 제공해 이를 준수하도록 할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