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호주 지역 사용자들의 뉴스 공유를 차단하겠다며 호주 의회에서 추진 중인 뉴스콘텐츠 대가 지불 법안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출처: 뉴시스)

페이스북이 호주 지역 사용자들의 뉴스 공유를 차단하겠다며 호주 의회에서 추진 중인 뉴스콘텐츠 대가 지불 법안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페이스북이 호주 지역 사용자들의 뉴스 공유를 차단하겠다며 호주 의회에서 추진 중인 뉴스콘텐츠 대가 지불 법안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BBC는 1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은 호주 의회에서 입안 중인 뉴스콘텐츠 사용료 법안이 통과될 경우 호주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내에서 호주 뉴스는 물론 전 세계 뉴스를 공유하는 것을 금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호주 정부는 페이스북고 구글을 상대로 뉴스 사용료를 강제로 조정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언론사를 상대로 뉴스 사용료 협상을 벌이도록 한 뒤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강제 중재 절차를 통해 조정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BBC에 따르면 조시 프라이덴버그 호주 재무장관은 새 법 초안을 발표하면서 뉴스 사용료 강제 조정 절차를 구글과 페이스북을 상대로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법이 통과되면 호주는 페이스북과 구글에 언론사에 뉴스 사용료를 강제 지급하게 되는 첫 국가가 된다고 BBC는 전했다.

이와 관련, 윌 이스턴 페이스북 호주 이사는 “이번 강령 초안이 입법되면 페이스북 호주는 호주 내 언론과 일반인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지역사회나 국제 뉴스를 공유하는 것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며 “장기적으로 호주의 뉴스와 언론 산업의 활력을 깨뜨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