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6. ⓒ천지일보 2019.12.30
통일부6. ⓒ천지일보 2019.12.30

“아직 협의 중인 사안”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24일 ‘물물교환 방식으로 추진 중이던 남북 기업 간 사업 계획이 철회됐다’는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 내용과 관련해 “그런 발언 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공지문을 통해 “아직 구체적인 조치를 하지도 않고, 검토 중인 사안에 대해 철회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앞서 정보위 업무보고에 참석한) 서호 차관이 통일부가 추진 중인 남북 물물교환 사업에 대해 철회라는 발언을 한 바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는 북측 계약 상대방인 여러 기업들 중 하나인 바, 통일부는 해당 기업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남북 물품 반·출입 승인을 신청한 기업과 계약 내용 조정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김병기·미래통합당 하태경 간사는 이날 비공개 직후 만난 기자들이 ‘통일부가 추진하는 물물교환 사업은 백지화된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 “완전히 철회된 것으로 봐야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인영 장과 취임 후 통일부는 남측의 남북경총통일농사협동조합과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 간 사업 계약 승인 여부를 검토해 왔다. 이들 회사는 1억 5000만원 상당의 북한 술 35종을 남측 설탕 167톤과 맞바꾸기로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정원이 지난 20일 업무보고에서 이 회사가 대북제재 명단에 있는 기업임을 확인하면서 논란이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