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3

“제제 대상 아냐… 단체명은 공개 안돼”

“김여정, 중요한 역할 하는 것으로 파악”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국내 민간단체가 신청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용 방호복 등에 대한 북한 반출을 추가 승인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21일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2일 한 민간단체가 신청한 1억 8천만원 규모의 코로나19 방역물품 반출을 승인했다”면서 “주요 품목은 방호복”이라고 밝혔다.

조 부대변인은 이어 “방호복 이외 것도 모두 유엔 제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면서도 “대북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단체명은 단체의 의사를 존중해 공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6일에도 국내 민간단체가 신청한 3억원 규모의 대북 마스크 지원사업에 대해 반출을 승인했다.

조 부대변인은 ‘앞서 전날 국가정보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에게 위임통치를 하고 있다‘고 발표한 데 대해선 “국회 정보위에서 발표를 한 사항에 대해 따로 평가하거나 언급할 사항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김 제1부부장은 북한 매체를 통해서 밝힌 공식지위는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며, 정치국 후보위원이다. 지난 6월 5일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에서는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라고 언급됐다”면서 “최근 여섯 차례 본인 명의 담화를 발표하는 등 남북, 북미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통일부가 남북 교류협력 승인 여부를 검토 중으로 알려진 북한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가 대북제재 리스트에 올라 있는지 여부엔 “정보 사항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통일부가 제재 위반 기업과 작은 교역을 추진하려고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제재에 위반되지 않도록 추진하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