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출처: 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출처: 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추가적인 北방류 정황도

“자연재해, 비청지적 사안”

“민족끼리 협조 못할 이유 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최근 우리 측에 어떤 통보도 없이 황강댐을 방류한 가운에 통일부가 5일 북측에 ‘정보공유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종합청사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이후에도 황강댐 수문을 개방해 방류한 정황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KBS 보도에 따르면 어젯밤에 두 차례에 걸쳐 (필승교의) 수위가 5m 이상 올라간 것으로 우리 측에서 파악하고 있다”면서 “오늘 아침 7시 기준 이전의 3m보다 높은 약 5m정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북한 측의 추가적인 방류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그러면서 여 대변인은 “자연재해 등 관련 남북 간 협력은 정치·군사와 무관한 사항으로 남북 주민들에게 가장 직접적인 이해를 줄 수 있는 사안”이라며 “세계적으로 인접한 외국 간에도 자연재해와 관련해서 정보교환이라든지 협조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민족끼리 못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올해 7월부터 지난 3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임진강 상류 황강댐 수문을 사전 통보 없이 개방해 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당국은 2009년 10월 임진강 수해방지 관련해 남북 실무회담을 열고 북한이 황강댐 방류 시 남측에 사전 통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당시 북한이 황강댐 물을 예고 없이 방류해 경기도 연천군 주민 6명이 사망한 것이 계기가 됐다.

남북 간 통신선이 두절된 상태에서 가능한 정보 교환 방법과 관련해선 “물론 현재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정보 공유를 하려고 한다면 기술적 방법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정보 전달 의지가 문제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여 대변인은 “북한 측에서 사전에 우리 정부에 방류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해 준다면 우리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매우 큰 유용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런 정보 상황 관련 협조가 하루빨리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피해 발생 상황에 대해선 “보도를 통해 동해와 황해남도 해상에서 센 바람과 높은 물결 경보라든지, 대동강 등 여러 강에서 큰물(홍수)주의보 등이 발령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다만 현재까지 비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보도는 없는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여 대변인은 ‘북한 혜산에서 가스폭발로 주택 수십 채가 불타고 인명피해가 있었다’는 보도를 놓고선 “관련 언론 보도에서 수명의 사상자가 있었다는 보도를 봤는데,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파악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