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가 31일 양산 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을 방문하고 있다.(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7.31
김경수 지사가 31일 양산 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을 방문하고 있다.(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7.31

김 지사 “낙동강 본류 외 새 취수원 발굴 추진”
1,4-다이옥세인 유출, 상수원 근원적 대책 필요

허 시장, 환경부·경남도에 수질 개선 대책 촉구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지난 5월 양산지역에 소재한 사업장에서 배출된 1,4-다이옥세인(dioxane, 다이옥산)이 양산천을 통해 낙동강 본류로 유출된 후 양산 신도시 취수장과 부산 물금 취수장에 유입돼 낙동강 표류수를 상수원수로 사용하는 데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1,4-다이옥산은 섬유제품, 합성피혁, 의약품, 화장품, 유기용매의 안정제 등 산업공정 중 사용되는 물질로 장기간 다량 노출 시 중추신경계 억제나 신장 또는 간 손상 및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다.

김경수 지사는 31일 양산 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을 방문하고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사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낙동강 본류 이외에 새로운 취수원 발굴을 포함한 근본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낙동강 수질 개선 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모여 논의한 내용이라며 8월 5일(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용역 중간보고회)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남권 지역 주민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시는 것은 권리라며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는 것은 정부와 국가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도는 오염원에 대한 전수조사, 공공 폐수·하수처리시설의 점검, 정수장 대응능력 강화 등 관련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지난 16~ 26일까지 도내 51개 정수장을 긴급 점검 한 결과 4개 정수장에서 수중생물 유충 등이 발견됐다. 이중 양산 범어정수장은 현재 가동중단 상태로 해당 지역 주민(6만4510명)에 대한 수돗물은 신도시 정수장에서 대체 공급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운영 현황을 보고받고 착수정과 모래여과지, 활성탄여과지, 오존접촉시설 등 정수 공정을 직접 점검했다. 취수장으로 이동해 낙동강 상수원수 상황과 관리 실태에 대해 직접 확인했다.

현재 낙동강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인구는 경남, 부산, 대구, 경북 등 766만 명에 이른다. 1991년 페놀 유출과 2004년부터 올해까지 연이어 발생한 미량유해 물질 검출 등 끊이지 않는 수질오염 사고와 매년 발생하는 녹조로 인한 수돗물 안정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 회의'에서도 “동부와 중부 경남 191만 도민이 낙동강 본류를 취수원으로 하고 있는데, 과거 페놀 유출이나 최근 1,4-다이옥산 등 미량유해 물질 검출, 여름철 반복되는 녹조 현상 등 우리 도민의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확보할 수 있는 취수원 다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불안한 낙동강에 우리 도민들의 먹는 물 안전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0일 허성무 창원시장은 "104만 창원시민의 식수인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물값 납부 거부 검토’에 초강수를 두며 환경부와 경남도에 특단의 대책 수립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시민들의 건강권, 나아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수자원 공사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대한 원수 대금과 물이용부담금 납부 거부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며 환경부와 경상남도의 조속하고 실효성 있는 수질 개선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