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3

“北수령단체 공개 여부는 사안별로 정해 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31일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지원 물자 반출을 승인하면서 북측에서 누가 받는지를 밝히지 않은 이유와 관련해 “사업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변하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해당 단체의 요청, 인도협력 사업의 성사 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북측 계약 주체뿐만 아니라 해당 단체명도 공개하지 않아왔다”면서 “아울러 공개 범위는 인도협력 사업이 성사될 수 있도록 단체의 의사와 자율성 등을 고려해서 사안별로 정해 왔다”고 설명했다.

조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방역용품의 대북 수송 경로나 지자체의 남북협력기금 투입 여부 등에 대해서도 “단체 측에서 공개하기를 원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앞서 통일부는 전날 남북경제협력연구소가 신청한 소독약과 방호복, 진단키트 등 약 8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방역물품 반출을 승인했지만 북측 수령 주체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일부 매체가 즉각 “민간단체의 코로나19 방역 물품 반출 승인과 관련해 그동안 정부에서 북측 계약주체 등을 공개해 왔는데도 이번에는 공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번 반출 승인이 이인영 장관 취임 직후에 이뤄진 것에 대해선 “정부는 민간단체가 제반 요건을 갖췄을 경우, 대북반출을 승인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왔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조 부대변인은 “코로나19 관련 방역협력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확고하다”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민간과 지자체, 국제기구와 협의하면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