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서남표 총장은 12일 최근 잇따른 학내 자살 사태의 배경으로 지적된 `징벌적 등록금제'와 관련, "최근 학생들에게 얘기한대로 해당 제도는 폐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 총장은 이날 국회 교육과학기술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학생의 안전을 지켜야 할 총장으로서 이유를 불문하고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 총장은 "지금까지 학사 운영이 전체적으로는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고칠 부분은 고칠 것"이라며 "학생들을 위한 정신상담을 강화하고 `100% 영어수업'도 완화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여야 교과위원들은 "학생 4명과 교수 1명이 목숨을 끊은 사태는 잘못된 학사운영에서 비롯됐다"며 서 총장을 질타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서 총장 사퇴를 요구했다.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은 "KAIST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정신상담 센터 전화번호마저 결번으로 나오더라"며 "감성교육에 소홀한 점을 인정하고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자살 사태의 원인이 된 각종 학제를 도입·운영한 총장이 1차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고, 김상희 의원도 "경쟁주의적인 `서남표식 개혁'을 끝내고 새로운 발전을 위해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했다.

서 총장은 이에 대해 "여러 지적 사항을 수용해 개선하겠다"면서도 "지금은 사퇴할 뜻이 없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