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에너지절약형 신축 건축물 설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20년 에너지소비총량 평가 실무교육’을 7~8월 두 달간 전국 5개 권역(서울·대전·부산·광주·강원)에서 실시한다.

에너지소비총량 평가는 국제표준(ISO 52016)에 따라 제작된 전산 프로그램에서 산정된 에너지소요량을 기준으로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설계자가 부문별(건축·기계·전기) 설계에 필요한 요소(향, 면적, 효율 등)를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각 조건에 따른 에너지소요량 비교는 물론 경제성을 고려한 설계 대안까지 도출된다.

이번 교육은 건축사, 시공사, 감리사, 대학생 등 에너지성능 평가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지난해 실무교육 수강생 의견을 반영해 교육과정을 기초·심화로 구분해 운영한다.

기초과정에서는 에너지소비총량 평가 프로그램 구성, 원리 등 이론 중심 교육이 진행된다. 심화과정에서는 프로그램 활용역량 강화를 위한 평가실습 중심 교육이 2일간(15시간)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 지원된다. 교육 희망자는 7~21일 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접수·제출할 수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김창섭 이사장은 “이번 교육으로 정량적 에너지성능을 고려한 건축설계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다수 양성해 민간부문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시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