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현정 기자] 정부가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의 신공항 후보지 선정을 백지화시켜 지자체가 공황상태에 놓인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지방이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0월 이후 5개월간 공석이던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홍철 대구경북연구위원장을 신임 위원장으로 선임, 내달부터 본격적인 LH 본사 지방이전 논의를 시작할 방침이라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LH 본사 이전은 동남권 신공항·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과 함께 3대 국정 현안으로 꼽히고 있으며, 정부도 LH 본사 이전 건을 올 상반기 안으로 매듭짓겠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이에 이달 중으로 지역위원회 2기가 구성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이전 후보지에 대해서 논의가 진행될 방침인데 현재 경남 진주혁신도시와 전북 전주혁신도시가 후보지로 경합을 벌이는 상황이다.

본래 대한주택공사는 경남으로, 대한토지공사는 전북으로 이전하기로 했으나 2009년 통합되면서 두 공사의 이전현안이 무산되고 말았다. 이에 경남은 LH가 통합되기 전 대한주택공사 사장과 본사가 전부 이전돼야 한다는 ‘일괄배치’를 주장하고, 전북은 한국토지공사 사장과 본사 인력의 24%를 이전하는 ‘분산배치’를 희망한 상태이다.

LH 이전 후보지 대해서는 4월 국회와 4.27 재보선이 끝나는 이달 후반쯤 구체적인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