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지난달 30일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하자 부산시를 비롯해 동북아허브공항포럼, 가덕도신공항유치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 바른공항건설시민연대 등 시민단체까지 정부의 결정에 반발하며 들고 일어섰다.

비상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는 지난달 31일 시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의 사과와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김형오 국회의원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박인호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는 미리 짜놓은 정부의 각본이며, 이명박 정부의 대국민 사기극”이라면서 “이는 지방을 무시하고 지역 간 골만 깊게 만든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철회를 촉구하는 투쟁 계획을 수립해 정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해 대해 사업가 김점수(63, 동래구) 씨는 “참담하다. 정부의 잘못이 크다”며 “두바이공항처럼 24시간 운행 가능한 공항은 가덕도뿐인데 정치적 논리가 개입돼 이러한 결과를 낳은 것 같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한편 허남식 부산시장은 지난달 30일 입지평가위 발표와 국무총리 후속대책 발표 후 제종모 부산시의회 의장,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서의택 동북아제2허브공항포럼 회장 등과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시민들의 여망을 외면한 입지평가위 결정에 개탄한다”며 “평가위의 발표는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부산시는 앞으로 시민들과 함께 김해공항의 가덕도 이전을 독자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에 재심사와 김해공항을 가덕도 해안으로 조속히 이 전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도 “신공항 백지화 발표는 정부 스스로 인정한 신공항 건설 타당성을 뒤엎는 행위”라며 “앞으로 부산이 독자적으로 신공항 건설 방안을 찾아갈 것”이라고 입장을 같이 했다.

부산시의원들도 지난달 31일 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는 1300만 동남권 국민들의 어려움과 불편을 외면하고 지역민을 기만하는 처사로, 현 정부의 계속된 지방 홀대와 중앙집권적 형태가 극명하게 드러난 대표적 정책실패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지난달 31일 부산시청 앞 광장에 나와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영철 사상구 지역위원장은 “정부의 결정에 분노를 감추지 못한다. 전 국민 공약을 타당한 이유 없이 되짚는 정부를 불신할 수밖에 없는 것이 부산의 입장”이라며 “앞으로 농성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사기적 행태를 고발하고 가덕도 신공항이 국책사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동북아허브공항 포럼 서의택 회장도 31일 성명을 발표하고 “신공항 백지화 결정은 절차상의 문제 및 입지 논리보다 지역 정치 논리에 압도당해 내려진 결과로 판단된다”며 “정부가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은 장래에 예측되는 폭발적인 중국의 수요를 고려하지 못한 근시안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하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또 서 회장은 “입지평가위의 평가결과 발표에서 3개 분야 10개 항목 중 7개 항목이, 19개 세부평가항목 중 12개 항목이 밀양보다 가덕도가 우위임에도 총점이 낮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평가만 제대로 했다면 부산이 밀양을 크게 앞질러 신공항 후보지로 결정됐을 것이다. 이러한 입지평가 결과는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