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예슬 기자] 국가인권위원회는 법무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법협조자 소추면제 및 형벌감면제(일명 플리바게닝)’ 제도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플리바게닝이란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사건 해결에 중요 단서를 제공하는 등 범죄 진상 규명에 협조할 때 수사기관이 기소를 면제하거나 형을 감면해주는 것이다. 이는 법무부가 추진하는 ‘형법 및 형사소송법 일부개정법률안’에 포함됐다.

인권위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형법 및 형사소송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 해당 제도 도입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표명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인권위는 작년 12월 법무부의 의견 표명 요청을 받아 해당 제도의 인권 침해 소지를 검토한 끝에 지난달 31일 개최한 상임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을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위 관계자는 이 같은 결정에 대해 “기소 단계에서 수사기관이 공소 제기를 면제해 주는 것은 공판 중심주의 및 ‘3권분립 원칙’에 어긋나는 행동”이라면서 “피해자들의 법정 증언 및 진술의 기회가 없어지는 것은 인권 침해의 소지가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사법협조자 소추면제 및 형벌감면제’와 ‘중요참고인 구인제’ ‘피해자 참가제도’ 등을 담은 형법 및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바 있다.

인권위 상임위원에서는 범죄 규명에 중요한 사실을 아는 참고인이 2회 이상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에 불응했을 때 법원에서 영장을 받아 구인할 수 있는 ‘중요 참고인 출석의무제’ 조항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로 의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