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0.6.18
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0.6.18

Value-Chain(가치사슬) 연계협약 체결

[천지일보 전북=신정미 기자] 전북도(지사 송하진)와 군산시(시장 강임준)가 18일 군산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전기차 클러스터 상생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상생협의회에서는 5개 전기차 완성차기업과 부품기업의 노사 대표, 양대 노총 군산시지부, 관계기관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10월 24일 상생협약 체결 이후 그간 실무추진위원회와 컨설팅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한 협약 이행방안과 사업계획 구체화 및 상호연계성 강화방안 등 그간 추진상황을 보고 받았다. 또 산업부 공모 신청계획 등 향후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어 상생협의회 22개 기관과 JIAT(자동차융합기술원)는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참여기업 간 상호연계성 강화와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Value-Chain(가치사슬) 연계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참여기업 전체가 하나의 기업처럼 서로 다른 차종에 주력하면서 유기적으로 생산요소의 기능을 협력해 규모 및 범위의 경제를 달성한다. 기계설비 및 R&D에 대한 중복투자 최소화, 비용절감을 통해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구축 협약이다.

이번 연계사업은 사업 개시 후 3차연도까지 총 3647억원의 비용 절감을 통해 참여기업의 영업이익이 98%까지 증가가 예상되는 등 실질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내용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 참여기업의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목표로 한다. 또 ▲참여기업 간 공동 R&D 사업 추진 ▲부품업체 공동거래 ▲원자재 공동거래 ▲공동인력양성 등 10개 연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도와 군산시는 이번 10개 연계사업 이외에도 추가적인 연계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상생형 일자리의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후 산업부는 상생형 일자리 지정 기준 및 절차를 정한 고시를 4월 발표했다.

공모방식은 별도의 공모 기간은 없다. 준비된 일자리 모델부터 신청 시 수시 심의를 거쳐 선정기준에 부합하면 규모와 관계없이 모두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신청 기본요건은 ▲상생협약 확정 ▲3년 이내 200억원 투자 ▲3년 이내 100명 이상 고용한 기업이다. 참여기업이 2개 이상인 경우 공동 목표, 과거 연계실적, 향후 추진계획 등 상호연계성 평가를 추가로 통과해야만 본 심사인 사업 타당성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선정절차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지원단의 서면평가․현장실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 평가 점수가 60점 이상 시 상생형 일자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지정된다.

도와 군산시는 지난달부터 공모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TFT를 꾸려 핵심 상생 요소, 사업의 지속가능성 등 대응 논리를 개발에 주력해 현재는 산업부 사전 검토단계를 밟고 있다.

산업부와 조율이 끝나면 오는 6월말 정식으로 공모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또 오는 7월에 민관합동지원단 현장심사와 상생형 일자리 심의회를 거쳐 7월말 상생형 일자리 지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전기차 클러스터’라는 새로운 희망으로 노사 상생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 활성화에 이르는 해법이 될 것이라는 지역의 기대 역시 커지고 있다”며 “오늘을 계기로 기업 간 협력적 네트워크를 강화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성공 가능성을 한 단계씩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