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원옥 할머니가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민변 대회의실에서 열린 '3년 만에 개시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일본정부 상대 손해배상청구 소송, 첫 변론기일을 맞는 피해자 및 시민사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출처: 뉴시스) 2019.11.13.
길원옥 할머니가 지난해 11월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민변 대회의실에서 열린 '3년 만에 개시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일본정부 상대 손해배상청구 소송, 첫 변론기일을 맞는 피해자 및 시민사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출처: 뉴시스) 2019.11.13.

길 할머니 통장서 정부보조금 빼낸 의혹

할머니에게 영상 유언장 작성 강요 의혹

반면 정의연 “故손 소장 생애 송두리째 부정”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92)의 통장에서 정부보조금이 빠져나간 의혹과 할머니의 유언이 강요에 의해 작성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 대표 이종배)는 18일 “법세련은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횡령·배임·사기·강요 등 혐의로 수사 의뢰한다”며 “윤 의원의 행위를 철저히 조사해 엄벌해 처벌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법세련은 전날 조선일보의 보도를 인용해 “길 할머니의 아들 황모 목사와 그의 아내 조모씨는 지난 1일 길 할머니가 머물던 마포쉼터를 방문했다”며 “이 자리에서 고(故) 손모 마포쉼터소장은 황 목사 부부에게 각각 2000만원, 1000만원이 들어있던 개인명의 통장 2개를 건넸고, 황 목사와 함께 은행에 가서 두 통장에 들어있던 합산 3000만원을 황모 목사 계좌로 넘겼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장을 본 조씨 주장에 따르면 길 할머니는 정부·서울시로부터 매달 350만원 정도를 은행 통장으로 받았고, 그 돈은 누군가의 계좌로 ‘다 빠져나갔다’”며 “‘돈이 2000만원도 나가고 400만원도 나가고 500만원도 나갔다’”고 주장했다.

또 “윤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았던 단체 ‘김복동의 희망’이 지난해 5월쯤 ‘저와 관련한 모든 일을 정리하는 것을 윤 대표(당시)에게 맡긴다’는 내용의 길 할머니가 작성한 유언장이 공개돼 있는 것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법세련은 “조씨 대화 녹취록에 따르면 올해 5월 황 목사 부부가 쉼터에 연락해 ‘윤 의원이 그런 유언장을 받아낸 이유가 뭐냐’고 묻자, 손 소장은 ”윤 의원이 지금 정신이 없으니까 조금만 기다려 달라. 윤 의원을 만나게 해주겠다“고 답변했지만, 만남은 끝내 성사되지 않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법세련은 “길 할머니가 정부·서울시로부터 매달 받은 지원금을 길 할머니 동의 없이 임의로 사용 했다면 횡령죄 또는 배임죄 성립 가능성이 있다”며 “길 할머니를 기망해 기부금을 사용했다면 사기죄가 성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보통 유언은 친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길 할머니는 자녀들이 살아 있음에도 윤 의원에게 사실상 상속인과 같은 역할을 맡긴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평소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윤 의원을 ‘무서워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길 할머니의 유언장이 강요에 의해 작성됐을 가능성이 있어 유언장 작성 경위에 대해서 수사의뢰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의기역연대(정의연)은 이 같은 의혹을 정면 반박하고 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전날 열린 수요집회에서 “16년간 피해 생존자들과 함께해 온 손 소장님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와 예의조차 갖추지 않은 채 고인의 생애를 송두리째 부정하고 폄훼하고 있다"며 "고인의 죽음을 비인권적, 반인륜적 호기심과 볼거리, 정쟁 유발과 사익추구, 책임 회피용 도구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언론이) 활동가들과 피해생존자 가족 간 갈등을 조장하고 분쟁을 즐기며 살아계신 길원옥 인권운동가의 안녕과 명예에 심각한 손상을 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