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8일 첫 등교를 하고 있다. (제공: 천안교육지원청) ⓒ천지일보 2020.6.8
천안서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8일 첫 등교를 하고 있다. (제공: 천안교육지원청) ⓒ천지일보 2020.6.8

‘입구에서 열화상 카메라로 이상 유무 확인’
“감염병 위협… 학생들의 건강·학습권 보호”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서여자중학교(교장 신동성)가 8일 순차적 등교의 마지막인 1학년 학생들을 등교시켰다.

1학년 학생들은 온라인 입학식을 통해 학교 곳곳의 모습과 담임교사의 모습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첫 만남, 첫 수업의 설렘과 어색한 눈빛으로 등교를 했다. 등교 전 오전 8시까지 충청남도교육청의 학생건강상태자가진단 사이트에 건강상태를 제출하고, 이상이 없는 학생만 등교했다.

현관에서 열화상 카메라로 열을 측정하고, 손소독제로 소독을 한 후 교실로 향한 학생들은 방역을 마친 교실에서 담임교사의 환한 웃음과 함께 꽃 선물을 받고 자리에 앉았다. 첫 등교 선물인 물병과 물병 파우치도 학생들을 반겼다.

식생활교육관 이용은 학급별로 담임교사의 인솔하에 생활 속 거리를 두고 이동했고, 입구에 열화상카메라로 검진을 해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에 손소독제를 뿌리고 배식을 했다. 안전칸막이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어 자신의 번호를 기억하도록 했으며 한 칸 띄워 앉기 지도를 했다. 식탁, 의자, 조리·배식기구, 문손잡이 등은 접촉에 의한 감염예방을 위해 매일 알코올 또는 염소 소독액으로 소독을 실시했다.

천안서여중 관계자는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학교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해 오늘도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1학년 학생 첫 등교를 맞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학년 등교를 끝으로 전 학년 등교가 안전하게 실시됐다”면서 “학생들의 떠드는 소리, 웃음소리로 학교는 활기를 되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소중한 일상이 조심스럽게 자리를 잡고 있다”며 “소중한 일상을 되찾기 위해 천안서여중 교육공동체 가족들은 오늘도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