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 서울특별시 서정협 행정1부시장, 카이스트 신성철 총장이 5일 서울시청에서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제공: 카이스트)  ⓒ천지일보 2020.6.5
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 서울특별시 서정협 행정1부시장, 카이스트 신성철 총장(왼쪽부터)이 5일 서울시청에서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카이스트)  ⓒ천지일보 2020.6.5

[천지일보 서울=박주환 기자] 카이스트는 5일 서울특별시, 금융위원회와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서울시청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과 서정협 서울특별시 행정1부시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카이스트 경영대학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2023년 12월까지 서울시와 금융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디지털금융MBA(학위)와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비학위)의 전 교육과정을 총괄 운영하게 된다.

서울시는 교육 장소를 제공하고 예산 지출 등 행정적 지원을 한다. 카이스트 경영대학은 교육 인력의 지원, 교육생의 성적우수 장학금과 기타 사업 운영 경비로 사용할 예정이다.

디지털금융MBA는 올 가을학기부터 여의도 One IFC에서 운영한다. 시간제 석사학위 과정으로 주중 저녁 2회 및 토요일에 수업이 진행된다. 금융, IT,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강사진이 투입된다. 수리적, 계량적 기초교육과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핀테크 창업,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3개의 심화 집중분야 교육으로 이론과 실무의 전문성을 강화한 탄탄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교류 및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북미와 아시아 유수의 대학에서의 연수 및 복수학위를 제공한다.

디지털금융MBA의 학생 부담 등록금은 타 대학원 대비 50%이며 성적 우수자에게는 별도 장학금 지급도 예정돼 있다.

또한 오는 8월 개설되는 가을학기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은 특화된 디지털금융 기술로 현장적용 능력을 강화하는 비학위 과정이다.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은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 경제의 시대를 맞이해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및 디지털금융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 현업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한 사업 모델 및 솔루션 기획과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기술적, 공학적, 경영학적 지식을 제공하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과정이다.

디지털금융전문가과정의 원서접수는 오는 8일부터 7월 14일까지 진행된다. 교육은 오는 8월 10일부터 12월 15일까지 각 매주 2회, 3시간씩 5개월간 진행된다. 실전 실습 및 경험 축적을 위한 팀 프로젝트와 해외연수도 실시될 예정이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은 “금융과 IT산업의 융합인 핀테크(Fintech) 산업이 4차산업혁명 구현의 국가 주요 산업으로 부상하면서 디지털 금융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MOU로 핀테크 산업혁신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금융-IT 융합형 인재가 카이스트를 통해 배출돼 이 분야 우리나라 산업을 선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