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종철 기자] 대입 정원 외 특별전형에 대해 감사원이 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주요 대학들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서울 시내 주요 대학과 지방 주요 거점 국립대 등을 대상으로 ‘교육격차 해소’ 감사에 돌입했다.

대학으로부터 정원 외 특별전형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내부 감사를 진행했고 대교협에도 관련 제도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다.

감사원은 내부 감사 결과를 토대로 일선 대학에 대한 현장 감사에도 조만간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각종 편법ㆍ불법 사례로 논란이 많은 이들 특별전형 제도가 손질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당장 올해 입시부터 지원자에 대한 심사가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감사원의 이번 감사는 이른바 교육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대학들이 정원의 10%까지 뽑을 수 있도록 한 정원 외 특별전형이 일부 학부모ㆍ학생에 의해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대학에 입학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진데 따른 것이다.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정원 외 특별전형이 변질되는 것은 공정사회 구현이라는 정부의 정책 기조와도 맞지 않는다. 주요 감사대상은 농어촌 특별전형, 재외국민 특별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별전형, 전문계고 특별전형 등이다.

모 사립대 관계자는 “정원 외 특별전형을 운영하면서 미심쩍은 자료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며 “일부 대학은 농어촌특별전형 지원 자격을 농촌거주 3년 이상에서 6년 이상으로 늘리는 등 점점 엄격하게 하거나 줄이려는 추세”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