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뉴시스】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원유세에 나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오후 경남 창원시 남양시장에서 강기윤 후보와 함께 유세차량에 올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강기윤 의원. 사진은 지난해 치러진 4.3 보궐선거 당시 유세 사진. (출처:뉴시스)

비수도권 유턴 시 생산량 감축 10%로 완화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미래통합당 강기윤 의원은 4일 전 세계적인 흐름이 되고 있는 해외로 나간 자국 기업을 본국으로 불러들이는 리쇼어링(Reshoring)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

강 의원은 이날 ‘유턴기업 기준완화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법안은 수도권보다 비수도권으로 유턴을 결정한 기업에 대해 지원대상을 더 수월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현행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은 정부의 유턴기업 지원대상에 선정되기 위해선 해외사업장의 ‘축소완료일’부터 과거 1년간 생산량을 ‘축소개시일’부터 과거 1년간 생산량의 ‘75% 이하’로 축소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해외에 진출한 대기업들이 국내로 복귀하는 경우 고용, 투자 등의 지역경제 파급력이 큰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경제인프라가 원활히 구축되어있는 수도권보다는 열악한 여건을 가진 비수도권으로 복귀하는 기업에 더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개정안은 해외진출기업이 수도권으로 복귀할때는 현행과 같이 1년간의 생산량 감축 기준을 25% 이상으로 유지한다. 반면 비수도권으로 복귀할 때는 10% 이상으로 완화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강 의원은 “지속 가능한 국내 경제 성장을 담보하고 산업·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기업 유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산업을 혁신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해외진출기업들이 비수도권으로 원활히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