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4.27 재보선에서 경기 성남분당을 보궐선거에 정운찬 전 국무총리를 `전략후보'로 내세운다는 여권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정 전 총리가 제안한 초과이익공유제를 둘러싼 여권내 논란이 겨우 진정 국면으로 접어드는 시점에 `신정아 변수'가 터져 상황이 복잡하게 꼬이고 있기 때문이다.

신씨는 전날 펴낸 자서전 `4001'을 통해 정 전 총리의 실명을 거론하며 자신에게 서울대 미술관장직과 교수직을 제의했고, 부적절한 처신을 했다고 밝혔다.

우선 한나라당 내에서는 `정운찬 영입론'에 마뜩지 않아 하던 분위기 속에서 이번 신정아 자서전이 불에 기름을 부은 형국이 됐다.

한 최고위원은 2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 당에서 정 전 총리를 공천 후보로 거론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면서 "정운찬 카드는 물 건너 갔다"고 단언했다.

또 다른 최고위원도 "신정아씨가 주장한 내용이 일방적인 것이라도 해도 그런 것 자체가 이미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게 아니냐"고 가세했다.

이에 정 전 총리에 대한 전략공천을 추진 중인 청와대와 당 핵심부는 내심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안상수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할 말이 없다"면서 언급을 피했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정 전 총리에 대한 청와대 입장은 변함이 없지만 아무튼 일이 고약하게 꼬이긴 꼬였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서는 자서전이 나온 시점과 유독 정 전 총리만 실명으로 쓴 점, 출판사 관계자가 야권 386 핵심인사와 대학동창이라는 점 등을 들어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팽배하다.

당 핵심 관계자는 "지금 시점에 책을 내놓은 것은 다분히 의도적으로 봐야 한다"면서 "이는 정운찬 찍어누르기로 민주당 손학규 대표를 나오게 하기 위한 수순밟기가 아니냐"고 했다.

청와대 핵심 참모도 "공작적인 냄새가 난다"면서 "자기가 저지른 불륜을 러브 스토리로 과장하고, 여권 인사들을 `성희롱자'로 등식화시키고 있다"고 불쾌해했다.

어쨌든 정 전 총리에 대한 분당을 전략공천은 저간의 사정을 감안할 경우 추동력을 받기가 어려워진 게 아니냐는 게 대체적인 기류다.

하지만 신정아씨의 검증되지 않은 자서전 내용으로 정 전 총리의 카드를 접을 경우 오히려 이를 인정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고, 정 전 총리의 경쟁력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아 주목된다.

여권 핵심 관계자도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다. 신정아씨 자서전은 일방적 주장으로 해프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정 전 총리도 동반성장위원장으로서 일정은 취소했지만, 제주-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추진위 등 나머지 일정은 예정대로 소화하는 등 `분리 대응'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