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개념도.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20.5.1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개념도.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20.5.1

전자산업 고도화 등 전략 제안

김천 구미 칠곡 공동 참여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북도가 1일 정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공모에 선정돼 5년간 558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에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기획해 먼저 대응하도록 중앙정부에서 재정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22개 사업을 제안했다. 최종 선정된 곳은 경북, 인천, 충북, 전북, 경남 등이다.

경북도는 지역의 주력 산업 거점이자 지역 경제의 중심지역인 김천과 구미, 칠곡을 묶은 전자산업 고도화,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고용 창출 등의 전략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일자리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한다.

도는 사업을 통해 ▲전자 산업 고도화와 업종 전환 ▲스마트 산업단지 고용 창출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육성과 고용 확대 등에 나선다. 구미시와는 사업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 국가 융복합 혁신클러스터 등 대규모 산업정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책과 연계해 코로나19로 발생하는 퇴직자와 피해기업도 우선 지원한다.

경북도는 도청 회의실에서 고용노동부, 김천시, 구미시, 칠곡군과 함께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국면에서 도민의 일자리를 지키겠다”며 “지역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소중하게 지키는 데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