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 이상설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보도된 내용을 매우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며 “북한은 매우 폐쇄된 사회다. 자유 언론이 없어 김정은의 건강을 포함해 많은 것들에 대해 정보 제공이 인색하다”고 말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그는 “미국은 훌륭한 정보 기관을 갖추고 있다”며 “우리가 세계의 다른 곳들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북한 내 상황 전개를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앞서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최근 수술을 받고 위중한 상태에 빠졌다고 보도한 CNN과의 인터뷰에서는 미국이 김 위원장의 상태를 알지 못한다며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정치적 승계에 대해 “아마 가족 중 누군가일 것”이라면서도 “우리가 김 위원장이 어떤 상태인지 알지 못하고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봐야 하므로 이에 관해 얘기하긴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아울러 러시아도 이날 김 위원장의 위중설에 대해 파악된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러시아 대통령궁은 21일(현지시간) 일부 외신 보도로 촉발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위중설에 대해 자체 파악한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뉴시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이날 자국 언론에 “우리는 (위중설에 대한) 언론 보도를 봤다”면서도 “보도가 현실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고 타스통신이 보도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우리는 공식 정보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신변 이상설에 대해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현재 측근 인사들과 함께 지방에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