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R&D 네트워크. (제공: 현대모비스) ⓒ천지일보 2020.4.13
글로벌 R&D 네트워크. (제공: 현대모비스) ⓒ천지일보 2020.4.13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현대모비스가 인도에 미래차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연구거점을 추가로 세운다.

현대모비스는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운영 중인 인도연구소 인근의 신규 IT단지에 제2 연구거점을 추가로 구축하고 확대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용 소프트웨어(S/W) 개발과 안정성 확보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인도연구소는 정보통신기술(ICT) 및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700여명이 근무하는 소프트웨어 전문 연구소다. 차량에 적용되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검증하고 국내 기술연구소와 협업한다.

인도연구소가 개발·검증하는 대표 품목은 IVI(차량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 에어백제어장치(ACU), 전자식제동장치(MEB5), 오토사(AUTOSAR) 플랫폼 등 차량용 전장부품이다.

기존의 제 1거점에서는 IVI, 샤시제어장치, 에어백제어장치(ACU) 등 양산 제품의 소프트웨어 검증·개발과 인도 현지 고객사를 위한 맞춤형 제품 개발을 담당할 예정이다.

제 2거점에서는 미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활동을 강화한다. 자율주행과 주차를 위한 제어 로직, 자율주행용 센서(카메라·레이더·라이다)의 인식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한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기술연구소를 기점으로 미국·독일·중국·인도에 글로벌 연구개발(R&D) 네트워크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5000여명의 연구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북미연구소는 자동 차선변경 로직, 운전자 상태 판단 로직과 같은 자율주행 요소기술 선행 개발을 담당한다. 북미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에서 운전자 상태를 파악해 자동차 스스로 안전지대로 이동시켜주는 기술 선행 개발에 성공했다.

유럽연구소는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와 같은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을 주력 개발한다. 중국연구소는 글로벌OE 맞춤형 제품 개발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별 특화 연구개발 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소에서는 스마트키 없이 운전자의 얼굴 인식을 통해 차량 출입과 시동이 가능한 ‘안면 인증 활용 스마트키’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인 ‘Mobis Ventures’를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선전에 각각 운영하면서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해외연구소들을 현재 특화 기능을 적용한 제품을 주도하고 설계와 평가까지 하는 ‘현지완결형 연구소’로 육성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수주 17억 달러를 기록했고 올해는 27억 달러가 목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