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금융당국이 대기업 지원과 관련해 기업의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3일 은성수 위원장 주재로 시장점검회의를 열고 지난달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한 기업 금융지원 방침을 재확인했다.

정부는 코로나19에 따른 일시적인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부도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게 원칙이라며 100조원 이상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에 대기업도 포함시켰다.

다만 대기업의 경우 ‘시장조달 우선’, ‘기업의 자구노력 선행’이 원칙이라는 입장이다. 금융위는 대기업은 내부 유보금, 가용자산 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1차적으로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자구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이 금리, 보증료율, 만기 등의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대기업 자체노력과 정부 지원 프로그램으로 부족할 경우 정책금융기관이 개별 대기업 상황을 봐 자구노력과 유동성·재무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 여부를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에 대해서는 “현재 항공업 경영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주무부처인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필요한 조치를 점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