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역사교과서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기총 한국교회역사바로알리기운동본부 2011년 역사·사회교과서 분석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국내에) 천만 명이 넘는 기독교인이 가운데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항목조차 없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편향적이다. 이 일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한기총 한국교회역사바로알리기운동본부(본부장 이용규 목사)가 주최하는 ‘2011년 역사·사회교과서 분석 및 대응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이 9일 한기총 세미나실에서 열린 가운데 인사말을 전한 본부장 이용규 목사가 이같이 말했다.

본부장 이용규 목사는 역사교과서 대부분이 종교개혁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거나 타종교에 비해 기독교 내용이 적은 것은 종교편향이라며 이를 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과서를 분석한 박명수 서울신대 교수는 ‘역사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설명하면서 “중학교 2학년 역사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종교개혁에 대한 내용이 너무 빈약하다”고 호소했다.

박 교수는 “8종의 역사교과서 가운데 3종(미래교육, 비상교육, 천재교육)은 종교개혁에 대해서 상당하게 다루었지만 2종(지학사, 두산동아)은 종교개혁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1종(교학사(양호완 외))은 해당 내용을 본문 외의 박스로 처리했고, 2종(대교, 교학사(신영범 외))은 해당 내용을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반면 박 교수는 “이전의 국사교과서에서 누락된 내용이 2011년에는 서술이 된 부분도 있다”며 “제중원의 설립자 앨런이 기재됐고, 근대화 발전을 도모한 기독교사립학교 명칭 기재, 찬송가가 서양음악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 점, 3.1운동에 천도교 외에 기독교도 주도했다는 점이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은선 안양대 교수는 “사회교과서 외 사회과부도의 한국종교 상황 표시도 개정해야 한다”며 “우리나라는 불교의 전파 경로만 설명하고, 미국을 통한 기독교 전파 경로의 표시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백종구 서울기독대 교수는 “남한과 북한의 종교를 구분해야 한다”며 “북한은 사실상 종교기관이 전시용이기 때문에 무교국가로, 남한은 다종교 국가로 칭해야 한다”고 강력히 피력했다.

한편 다른 종교에 비해 기독교만 사회·역사교과서에 역사내용이 축소되거나 부족한 이유로는, 타종교는 지난 2009년 교과서가 개정되기 전부터 자신의 종교관련 내용 수정을 요청했지만, 기독교는 개정 이후에 수정을 요청한 것이 문제였다고 참석한 교수들이 진단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