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박종진 국회의원 후보. (제공=박종진 후보사무실) ⓒ천지일보 2020.3.12
미래통합당 박종진 국회의원 후보. (제공=박종진 후보사무실)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2000만 시민이 28년 동안 우리집 앞마당에 버려온 쓰레기 종료해야 합니다.”

지난 4일 미래통합당이 인천 서구을 총선 후보로 단수 공천한 박종진 전 채널A 앵커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도권매립지는 미친정책이다.헌법소원심판청구, 발생지처리원칙 폐촉법을 개정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도권에서 우리 서구 주민들만 악취와 비산먼지와 소음공해 등 온갖 고통을 수십 년 째 겪고 있다”며 “일방적인 환경폭력, 당장 멈춰야 한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헌법이 보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정부는 당초 2016년까지 매립을 종료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어겼고, 그 이후 3개 시도와 환경부 등 4자협의체를 구성해 2025년도까지 종료하기로 했지만 아직 대체부지도 찾지 못하고 있다며 각자의 쓰레기는 각자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장 대체부지가 있다고 해도 행정절차와 공사과정 때문에 6~7년 이후에나 매립이 가능하다며 “매립종료를 위해 주민들과 함께 ‘헌법소원심판청구’ 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모든 폐기물은 발생지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폐촉법 개정안’을 발의해 아예 생활쓰레기 등 폐기물은 시, 도 경계를 벗어나 처리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후보는 “매립부지는 그동안 각종 환경피해를 감내해 온 우리 서구로 이관해야한다. 인천시도 가해자인데 왜 인천시로 이전하는가?”라며 “서구시민 여러분과 함께 투쟁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냄새와 먼지도 없는 경주 방폐장은 3000억원 이라는 천문학적인 정부지원금이 지급됐다”며 “우리지역도 ‘별도의 환경피해 특별지원금’을 받아 영향권지역은 현금보상을 실시하고 그 외 서구지역 전체는 피해보상과 더불어 쓰레기봉투를 무상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박 후보는 “그동안 언론인으로서 패거리 계파와 타성에 함몰돼 있는 무능한 기득권 정치를 질타해 왔다. 옳다고 생각되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오롯이 구민을 위해 뛰겠다”며 쾌도난마 기호2번 박종진 지지를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