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업무보고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고용연장을 언급하면서 노인 일자리 강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노인 일자리 강화 필요성 등을 언급하면서 “고용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올해 노인 일자리 사업은 더 확대된다. 어르신들께는 복지이자, 더 늦게까지 사회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라며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에서 “생산가능 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대비하려면 여성과 어르신의 경제활동 참여를 최대한 늘려야 한다”며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지원 강화, 부모 모두 육아휴직의 정착과 돌봄확대 등 여성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는 2020년 경제정책 방향의 연장선이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고용연장 발언은 지난해 12월에 발표된 2020년 경제정책 방향의 연장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2020년 경제정책 방향에서 정부는 경제활동인구의 총량을 유지하기 위한 고령자·여성 경제활동 활성화 등 추진계획을 발표했다”며 “해당 계획에는 기업의 고령자 고용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고령자의 노동시장 참여 여건 개선, 고령자의 계속 고용 활성화를 위한 임금·고용체계 관련 중장기 사회적 논의 확대 등이 제시됐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 지원제도와 관련 법안이 국회에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고용안전망이 더 촘촘해야 한다. 고용보험 혜택을 못 받는 저소득 구직자의 생계와 취업 지원 강화를 위해 도입한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 지원제도가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관련 법안의 국회통과에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